싱가포르 에서 방 구하기, 싱가포르 주거 정보(Accommodation in Singapore) Singapore - Business

싱가포르에 처음 오는 분이라면 생각하지 못했던 높은 월세에 깜짝 놀라실 것입니다.

싱가포르 CBD 주변의 콘도 가격을 기준으로 보자면 세계적으로 주거비용이 

가장 비싸다는 도쿄와 맞먹을 정도이니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 있겠죠.


물론 도쿄만큼 비싸지는 않습니다.


홍콩보다 저렴하다는데 비슷한 컨디션으로 비교하자면 홍콩이랑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홍콩은 마치 컴퓨터 렉걸린 듯한 무미건조한 성냥갑 디자인에 수많은 

아파트가 함께이기도 하구요.

이런 이미지 ?? 렉걸린게 아닙니다.

그럼 싱가포르에 주거에 관한 정보를 써보겠습니다.


싱가포르의 집은 간단하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1. HDB (Housing Development Board)


- 쉽게 말해서 한국으로 따지면 주공아파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HDB에서 살고 건축 시기에 따라서 컨디션은 천차만별입니다.

오래된 HDB는 좌변기가 있을 정도로 열악하지만 최근에 지어진 신축 HDB나 레노베이션을 한 HDB는 고급스럽기까지 합니다. 가격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홀렌트를 할 경우는 투룸 기준으로 최소 $2,000 이상은 생각 하셔야 합니다.


CBD쪽 신축 HDB같은 경우는 방 한 칸에 1,200 ~ 1,500 정도는 생각하셔야 하며 시내에서 멀어질 수록 조금씩 저렴해집니다.



수많은 HDB가 있지만 대략 이런 이미지입니다.



2. Condominium


- 콘도미니엄은 콘도라고 부르며 외국인이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직 외국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HDB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수영장, 헬스장, 테니스장 어떤 곳은 심지어 당구장, 볼링장 까지 모든 시설이 완비되어 있다는 점이고 가격은 굉장히 비싼 편입니다.


전에 친구 집에 놀러 간 적이 있는데 .. 나중에 알고 보니 70억짜리 집이더군요 ..

월세로 치면 대략 1500만원 ㅡㅡ…. 일 안하고 월세만 받아도 제 월급보다 많다는 ㅡㅡ…

게다가 가족들이 이민 왔다 다시 돌아가서 아무도 살지 않는데 1년에 한번 정도 볼일 생기면 가끔 온다고 하더군요.


도심가에서 투룸 기준으로 최소 $4,000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사진의 콘도는 보질 못했지만 싱가폴 정부에서는 같은 디자인의 

아파트를 못짓게 한다는 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이나 홍콩처럼 성냥갑 디자인이 아닌 모든 건물이 다 다르게 생겼습니다. 

대부분의 콘도는 영화에서 나오는 먼 미래의 집을 보는 듯 하기도 해요 ~


싱가포르에서 집을 구하는 방법은 한국과 똑같이 부동산 에이전시를 통하는 방법이 있고 


인터넷이나 신문 광고를 보고 주인과 직접 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당해본 적은 없지만 싱가포리언 집주인들은 상당히 악랄하다고 합니다. 

보통은 한달 렌트비 정도를 보증금으로 걸어 두고 나갈 때 돌려주는 방식인데…  

이것저것 꼬투리를 잡아서 보증금을  잘 돌려주지 않는다고 하네요.


방에 문제가 있으면 미리미리 주인에게 이야기 하거나 증거를 확보해 놓는게 좋겠죠?


이런 이미지 ㅡㅡ



그리고 싱가포르 법률상 주인이 임대인의 집이나 방에 마음대로 출입할 수 있습니다. 


이걸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신데 실제 판례가 있구요, 방구하다 신문고 같은 글을 보았는데 


악랄한 중국인 집주인이 매일 세입자가 없을 때 출입하고 물건 마음대로 뒤지는 장면이 몰카에 찍혔으나…  법원에서는 집주인의 집이라 집주인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판결과 함께 세입자는 보증금도 못 받고 쫒겨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방을 구하는 방법은 1. 신문 2. 인터넷 3. 게시판


한국과 거의 비슷합니다. 신문이나 게시판은 돌아다니면 구할 수 있으며 방 찾기에 유용한 웹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한국촌 – 한국사람이면 다 아실테니 패스



2. 크레이그리스트(추천) – 여러가지 정보가 모여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글이 수집되는 듯 싶은데 집 찾을 때 아주 유용합니다.


http://singapore.craigslist.com.sg/



3. 검트리 – 검트리도 유명하니 … 방 정보는 많은데 유난히 에이전시가 많아서 잘 안 씁니다.



4. 룸스db – 방이 몇 개 없으나 운 좋게 좋은 매물이 올라옵니다.

http://singapore.roomsdb.net



5. 이지 룸메이트 – 여기도 괜찮습니다. 유난히 인디언들이 많은 듯 싶네요. 지도 보기를 사용하면 가끔 괜찮은 집이 올라옵니다.

http://easyroommate.com



6. SGchinese – 중국어를 하실 줄 안다면 굉장히 유용한 웹사이트입니다.

중국 한국촌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한국촌이랑은 스케일이 다르죠 …

일단 인구수부터가 다르니깐요. 하루에도 방 정보가 수백개가 올라옵니다.  그것 말고도 중고 물폼 거래나 친구 사귀기에도 유용합니다. 다만 사이트가 중국어로 되어 있으니 .. 기본적인 중국어만 알면 사용 가능합니다.

http://bbs.sgchinese.net/forum-138-1.html





그리고 마지막으로 에이전시를 통하는 방법은 수수료가 많이 들지만 어떻게 보면 좋은 집을 시간 투자 없이 구할 수도 있으니 여러가지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수수료는 월세의 50%입니다.  친구들 중에 에이전시에서 일하는 애들도 많으니 필요하시면 소개시켜 드릴 수도 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03
21
75375